■ 담 당 : 전준 박사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 연구교수)
■ 일 시 : 2025년 10월 11일, 18일 [매주 토요일, 9:00~14:00]
※ 다른 실시간 과정과 달리 총 2강으로 진행됩니다.
■ 수업방식 : Zoom 실시간 온라인 강의
■ 수강신청 : 2025년 9월 23일(화) 오전 10시부터
1. 과정 개요
워크숍 목표 및 개요 |
- 질적연구의 특징을 이해하고 스스로 연구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
참가 대상 |
질적연구 방법론에 관심 있는 학부, 대학원생 및 일반연구자 |
선수 과목 |
필수과목은 없지만 인터뷰방법, 문화기술지 연구방법 등의 질적연구방법과 연구방법론 일반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
워크숍 운영방식 |
강의와 실습을 병행합니다. |
교재 및 참고문헌 |
강사의 강의노트가 제공됩니다.
<참고문헌> - 논문의 경우 사전에 읽고 참여하기를 권유합니다 - Small, M. L., & Calarco, J. M. (2022). Qualitative Literacy: A Guide to Evaluating Ethnographic and Interview Research. Univ of California Press. (한국어 번역: “더 단단한 질적연구를 위한 안내서”) - Liebow, E. (1967). Tally’s corner: A study of Negro streetcorner men. Boston: Little, Brown. - Goffman, A. (2009). On the run: Wanted men in a Philadelphia ghetto.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74(3), 339–357.
- Chambliss, D. F. (1989). The mundanity of excellence: An ethnographic report on stratification and olympic swimmers. Sociological Theory, 7(1). |
실습자료 |
강사가 제공하는 실습용 자료 (추후 공지) |
사용될 프로그램 |
없음 |
담당강사 정보 |
<학력/경력> - Ph.D.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Sociology (2020) - M.S. KAIST,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2011) - B.S. KAIST, Chemistry (2009) - 현) KAIST 디지털인문사회과학부 사회학 전공 조교수
<주요 논문/저서> - Jeon, J., Kim, L., and Park, J. (2025) "The ethics of generative AI in social science research: A qualitative approach for institutionally grounded AI research ethics,"Technology in Society, 81, 102836 - 전준 (2024) “질적연구는 인공지능으로 인해 진보할 것인가?: 계산사회과학과 질적연구의 관계에 대한 소고, 한국사회학, 58(4), 123-150 - Jeon, J. (2024) "I Don’t Care Who Rules in the White House: Boundary-Work between Science and Politics as an Everyday Politics of Knowledge," The Sociological Quarterly - 전준 (2021) ”민주적인 과학기술과 상징폭력: 전문가와 대중의 관계론적 구성" 과학기술학연구 21(1): 1-32 - Chen, K*., Jeon, J*., and Zhou, Y. (2021) "A Critical Appraisal of Diversity in Digital Knowledge Production: A Segregated Inclusion of Knowledge Producers Community on YouTube," New Media & Society, - Jeon, J (2019). "Invisibilizing Politics: Accepting and Legitimating Ignorance in Environmental Sciences." Social Studies of Science. 49(4): 839-862 |
유의사항 |
- 수업 시간 중 약 30분의 점심시간이 포함됩니다. |
2. 강의 계획
일시 |
강의 및 실습 내용 |
|
1강 |
10월 11일 (토) |
▪9:00-9:50: 질적 연구의 기초 ▪10분 휴식 ▪11:00-11:50: 질적연구의 설계 2 – 인터뷰 데이터 분석, 체험/경험/감각을 데이터화 하기, 발췌와 집중, 이론화 ▪30분 휴식 (점심시간) ▪12:20–13:10: 질적연구의 역설계 1 (사례 분석이 강조된 논문) – Goffman (2009), Desmond (2011), Liebow (1967, “Lovers and Exploiters” 챕터) ▪ 10분 휴식 ▪13:20–14:00: 질적연구의 역설계 2 (이론이 강조된 논문) – Jeon (2019), Desmond (2012) (일부 2차 강좌에서 계속) |
2강 |
10월 18일 (토) |
▪9:00-9:50: 질적연구 데이터 분석 실습 – 과제 분석 결과 공유 ▪11:00-11:50: 질적연구 논문 작성법 2 – 방법론과 본문 – 본문 설계의 방법들, Methodological appendix 읽기와 쓰기, 질적연구에 대한 비판에 대응하기 ▪30분 휴식 ▪12:20–13:10: 질적연구와 계산사회과학 – Abramson (2024), 전준 (2024) ▪10분 휴식 ▪13:20–14:00: 총정리 및 질의응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