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담 당 : 도승이 교육학 박사
■ 일 시 : 2024년 5월 4일, 11일, 18일, 25일 [매주 토요일 4회, 9:00~14:00]
■ 수업방식 : ZOOM 실시간 온라인 강의
1. 과정 개요
워크숍 목표 및 개요 |
- 질적연구에 있어 주요 자료인 인터뷰 실시와 분석을 목적으로 합니다. - 참여자 내면의 의미체계를 제대로 담아내기 위해서 연구문제 하에서 인터뷰 질문을 구성하는 연습을 합니다.
|
참가 대상 |
질적연구 방법론에 관심 있는 학부생, 대학원생 및 일반연구자 |
선수 과목 |
없음 |
워크숍 운영방식 |
강의와 실습을 병행합니다. |
교재 및 참고문헌 |
강사의 강의노트가 제공됩니다.
<참고문헌> - Hatch. J. A. (2008). 교육상황에서 질적연구 수행하기(진영은 역). 학지사. |
실습자료 |
강사가 제공하는 실습용 자료 (추후 공지) |
사용될 프로그램 |
추후 공지 |
담당강사 정보 |
<학력/경력> - 2002.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교육심리학 박사) - 2006~2023.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 2014~2015. 한국심리측정평가학회 질적연구분과 위원장 - 2019~2020. 한국심리측정평가학회 학회장 - 2021~현재. 한국심리측정평가학회 감사
<주요 논문/저서> - 2004, Emotion and classroom talk: Toward a model of the role of affect in students' experiences of classroom discussion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6, 619-634. - 2008, 정서와 교수-학습 연구의 쟁점과 전망, 교육심리연구, 22(4). - 2009, 협동학습에서 과제와 사회적 요소의 작용: 조원 간 친밀한 소집단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21(4). - 2009, 협동학습에서 학생들의 긍정적 및 부정적 경험에 대한 질적연구, 열린교육연구, 17(4). - 2011, 도박이용자의 도박중독과정에 대한 질적연구, 한국 심리학회지: 건강, 16(1). - 2019, 차세대 영재기업인 교육원 교육이 창업의지에 미친 효과 질적분석. 한국 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180-180. - 번역: 질적연구 핸드북(2014) 아카데미프레스 5장, 21장. |
유의사항 |
- 모든 강의는 실시간으로만 수강 가능하며, 다시보기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
2. 강의 계획
일 시 |
강의 및 실습 내용 |
비고 |
5월 4일 (토) |
▪ 질적연구에서 인터뷰자료의 의미 ▪ 인터뷰의 종류 ▪ 연구문제 하에서 인터뷰 질문 작성 및 구성 I |
|
5월 11일 (토) |
▪ 연구문제 하에서 인터뷰 질문 작성 및 구성 II ▪ 효과적인 인터뷰 환경 구성하기 ▪ 효과적인 인터뷰 실시하기 (실습 포함) |
실제 인터뷰 해오기 과제 수행 |
5월 18일 (토) |
▪ 인터뷰자료 질적 분석하기 I ▪ 개념 및 카테고리(범주) 발견하기 |
|
5월 25일 (토) |
▪ 인터뷰자료 질적 분석하기 II ▪ 질적 논문 쓰기 |
|
1. 인터뷰자료를 활용한 질적연구 1주차 [5/4, 토] -
2. 인터뷰자료를 활용한 질적연구 2주차 [5/11, 토] -
3. 인터뷰자료를 활용한 질적연구 3주차 [5/18, 토] -
4. 인터뷰자료를 활용한 질적연구 4주차 [5/25, 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