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과정 구분
과정 카테고리
태그
검색어

수강신청

사회과학자를 위한 실용적 질적연구 과정이미지
Zoom 온라인라벨
2024춘계

사회과학자를 위한 실용적 질적연구

교육기간
2024.05.04 - 2024.05.25
교육시간
20시간
담당강사
변기용 교수 (고려대 교육학과)

수강료 351,000

수강료

학생할인 (증빙 후 적용)

총 결제금액

 

■ 담 당 : 변기용 교수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 일 시 : 2024년 5월 4일, 11일, 18일, 25일 [매주 토요일 4회, 9:00~14:00]

■ 수업방식 : ZOOM 실시간 온라인 강의

 

 

1. 과정 개요

워크숍 목표 및

개요

- 구성주의(현상학)적 관점에서 수행되는 본질(해석)적 질적연구와 차별화되는 실용(분석)적 질적연구의 목적과 특징의 이해를 통해 연구 목적에 따라 적합한 질적연구 방법론을 선택할 수 있는 기초능력 배양

- 실용(분석)적 질적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현장 기반 이론 생성을 위한 연구 및 논문 작성 능력 배양

참가 대상

- 질적연구 방법론에 관심 있는 학부, 대학원생 및 일반연구자

- 간호학, 심리학, 상담 등의 미시적 주제 영역보다는 교육학(교육행정, 교육공학, 평생교육, HRD 등), 행정학, 사회학, 경영학 등 중시/거시적 연구주제에 관심을 가진 사람에게 보다 적합한 방법론 강좌임

선수 과목

필수과목은 없지만 사례연구, 문화기술지 연구방법 등의 질적연구방법과 연구방법론 일반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워크숍 운영방식

강의와 실습을 병행합니다. (대략 이론 강의 3시간 + 실습 세션 2시간의 구성)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변기용(2020). 근거이론적 방법: 현장 기반 이론 생성을 위한 질적연구. 학지사

 

<참고문헌>

- 변기용 외(2015). 잘 가르치는 대학의 특징과 성공요인: 학부교육 우수대학 성공사례 보고서 I. 제1장. 한동대 사례연구

- 변기용(2022. 12). 실용적 질적연구의 주요 특징과 연구수행 논리: 근거이론적 방법을 중심으로. 2022년도 한국교육행정학회 연차학술대회 한국 근거이론연구회 세션 발표자료.

- 변기용 외(2023). 사례연구의 의미와 연구방법론적 위치. 교육행정학연구, 41(4)

- 기타 강사가 제공하는 논문, 북챕터 등

실습자료

강사가 제공하는 실습용 자료 (추후 공지)

사용될 프로그램

MAXQDA (질적자료 분석 소프트웨어)

담당강사 정보

<학력/경력>

- 2000. 미국 University of Oregon(Eugene) (교육행정 및 정책 박사)

- 2008. 9~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고등교육정책연구소 소장

- 2018. 한국교육정치학회 회장

- 2020. 한국교육행정학회 연구방법론 위원회 위원장

- 2023. 한국근거이론학회 회장/한국교육행정학회 부회장

 

<주요 논문/저서>

- 2020. 현장 기반 이론 생성을 위한 질적연구: 근거이론적 방법. 학지사

- 2023. 교육행정학 연구방법론 핸드북. 학지사

- 2018. 한국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정체성과 연구 방법론에 대한 비판적 성찰: 이분법적 배타성 극복을 통한 대안적 지점의 모색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36(4). * 올해의 논문상 수상 논문

- 2020. 근거이론적 방법이 교육행정학 연구방법론 확장에서 가지는 의미(교육행정학연구, 38/2)

- 2020. 근거이론적 방법의 이론화 논리와 과정: K-DEEP 프로젝트와 후속연구과제 수행을 중심으로(교육행정학 연구, 38/3)

- 2020. 잘 가르치는 교수의 특징과 영향 요인 탐색: A 연구중심대학 사례연구(교육행정학연구, 38/4)

- 2020. 교육학 연구에서 근거이론적 방법의 발전적 활용을 위한 비판적 성찰: Strauss와 Corbin의 코딩 패러다임을 중심으로(한국교육학연구, 26/3)

- 2022. 비판적 실재론의 교육행정학연구방법론에 대한 함의와 연구의 실재(교육행정학연구, 40/1)

- 2022. 새로운 관점의 혼합연구 방법론 활성화 방안 탐색: 실용적 질적연구와 비판적 실재론에 기반한 혼합연구를 중심으로(교육행정학연구, 40/4)

- 2023. 교육행정학 연구에서 사례연구의 의미와 연구방법론적 위치. 교육행정학연구, 41(4)

유의사항

- 모든 강의는 실시간으로만 수강 가능하며, 다시보기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 - 수업 시간 중 약 30분의 점심시간이 포함됩니다.

 

2. 강의 계획

일 시

강의 및 실습 내용

비고

5월 4일 (토)

  • 다양한 질적연구 접근법 : 실용적 질적연구 vs. 본질적 질적연구의 차이점

질적연구를 통한 이론의 생성과 일반(이론)화 논리

실용적 질적연구의 설계

질적연구의 타당성 제고 전략

현장에 나가기 전까지 준비사항

교재

6, 7장

5월 11일 (토)

실용적 질적연구에서 자료 수집 : 면담과 참여관찰

면담 질문 작성과 ChatGPT의 활용

면담과 참여관찰의 실제

필드 노트 및 성찰일지의 작성

교재

8장

5월 18일 (토)

실용적 질적연구에서 자료 분석 I : 1차 코딩

개념 부스러기 => 개념 만들기(paraphrasing) : 개념 워크시트 작성을 통한 개념 정치화하기(개념의 생성)

질적자료 분석 소프트웨어(MAXQDA)를 활용한 1차 코딩 실습

교재

9장

5월 25일 (토)

실용적 질적연구에서 자료 분석 I : 2차 & 3차 코딩

Strauss(1987)의 “코딩 패러다임”의 발전적 활용 방안에 대한 성찰

생성한 개념(범주) 간 관계의 구조화 작업 : 개념/범주 비교표 그려보기

실용적 질적연구에서 연구 결과의 제시 방법

학위(학술지) 논문의 구성 요소별 작성 방법과 유의사항

 

수강료 할인 안내

■ 수강료
- 일반 : 351,000원
- 학생 : 297,000원 [약 15% 할인]
- 서울대 대학원생 : 238,000원 [약 20% 추가할인]
※ 서울대 대학원생 추가할인은 서울대학교 "BK21 대학원 혁신사업"의 예산지원에 따름 [1인 1개 강좌만 적용가능]

■ 할인 적용 방법 [학생 증빙 완료후 환급]
Step1. 일반 수강료를 납부하여 수강신청을 완료한다.
Step2. 학생 증빙서류(재학·재적·휴학·연구생 증명서)를 이메일로 제출한다. [kossda@snu.ac.kr]
Step3. 수강료 할인에 따른 차액을 환급받는다.

강의목차(총 1강)